홍보센터

회사소식
HOME  >  홍보센터  >  회사소식

2023년 대·중소기업 안전보건 상생협력 협약식 참석

관리자 2023.04.25 15:52 조회 239

 ■고용노동부·안전보건공단, 대·중소기업 안전보건 상생협력 협약식 개최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지난 20일 은행회관에서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 총 108곳이 참여한 가운데 ‘대·중소기업 안전보건 상생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대·중소기업 안전보건 상생협력에 참여한 대기업과 중소협력업체는 공동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안전보건 수준을 높이는 다양한 자율적인 상생협력 활동을 함께 전개함으로써 협력업체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기업 생태계 내에서 안전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대기업은 추락, 끼임, 협착 등 주요 사고 유형과 고위험 기계·기구, 밀폐공간, 고소작업 등 위험요인에 대한 대책을 전파하고, 협력업체가 스스로 위험성평가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직접 또는 컨설팅을 통해 평가 방법을 제공한다.

정부는 참여기업들이 활발하게 안전보건 상생협력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컨설팅, 안전교육 등의 비용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이 기간 안전보건 감독보다는 참여기업들이 스스로 자기규율 예방 계획을 수립해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한 경우 그 기간을 1년 더 연장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참여기업들은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가점을 부여받고, 정부 포상 선정 시에도 우대를 받게 된다.

올해 참여기업에는 대기업 326곳과 협력업체 3377곳이 선정됐으며, 협약식 행사에는 대기업 39곳과 협력업체 대표기업 69곳이 참여했다.

 

협약식.jpg

 사진1) 참여 사업장 대표자 기념사진 

 

 

안전보건 상생협력 협약식222.jpg

 사진2) 협약식 서명 기념사진